꾸밍 작가연구소 EP.05 [헤이모구]

안녕하세요  헤이모구입니다! 힘이 되는 친구가 필요할 때 불러주세요. 헤이, 모구!

Q. 안녕하세요! 작가님에 대한 간단한 소개와 요즘 어떻게 지내는지 궁금합니다!

안녕하세요. 일러스트레이터와 디자이너 두 사람이 모여 '헤이모구'라는 일러스트레이션 디자인 브랜드로 지친 일상에 다정한 위로와 행복을 전하고 있어요.
최근 교보 핫트랙스 X 꾸밍에서 진행한 스티커 공모전에서 영광스럽게도 수상을 하여 제품화를 마쳤어요. 또 텀블벅을 통해 모구, 칠리 인형을 펀딩 했어요. 감사하게도 많은 분이 후원을 해주셔서 제품화에 들어가게 됐어요, 감사합니다:)
꾸밍 X 헤이모구 라이징스타 스티커
텀블벅 모구&칠리 인형

Q. ‘헤이모구’ 브랜드명 탄생 비화는 무엇인가요?

모구는 저희가 가장 암울했던 시기에 탄생했어요. 8년을 다니던 회사가 경영악화로 폐업하게 되고, 몇 달 치 월급, 실업급여, 퇴직금도 온전히 받지 못하고 갑작스럽게 실업자가 되었던 때였어요. 몸과 마음이 많이 지치고 예민했어요. 어떤 그림을 그려도 행복하지 않고 괜한 조바심만 커졌죠. 텅 빈 마음으로 끄적이다 노트 한구석에 낙서가 묘하게 눈에 들어왔고, 그게 바로 모구였어요. '뭐라도 하다 보면 뭐라도 되겠지'라는 마음으로 하루에 하나씩 인스타에 게시글을 올리기 시작했어요. 지금 와서 생각해 보면 그 시기 모구가 전하는 메시지는 저희가 받고 싶었던 위로와 응원 같아요.

Q. ‘헤이모구’만의 특별한 세계관이 있나요?

거창한 세계관은 없지만, 모구가 전하는 메시지에 철학은 있어요. '어설픈 위로와 응원을 하지 말자' 힘내! 라는 말은 사실 크게 힘이 되지도 않고 무성의하게 전달되는 경우가 종종 있어요. 상대방의 입장에서 한 번 더 고민해 보고 위로와 응원을 건네려 하고, 종종 위트있는 그림으로 무거운 일상을 작게나마 환기할 수 있는 소소한 이야기들도 그려내고 있어요.

Q. 라이징스타 공모전에서 대상을 수상하셨어요 대상을 수상하신 소감이 궁금해요.

올해 믿기 힘든 소식 중 하나였어요! 열심히 준비한 공모전이었는데 좋은 결과가 있어서 영광스럽고 기쁩니다. 재밌는 공모전을 준비해 주신 관계자분과 소중한 투표를 해주신 많은 분께 다시 한번 감사드립니다!

Q. 작가님께서 생각하는 ‘헤이모구’가 대상으로 선정된 이유는 무엇인가요?

행복 배달부 모구의 진심이 조금이나마 전해졌다고 생각해요. 헤이모구만 전할 수 있는 메시지와 감성이 있다고 믿어요. 느리지만 천천히 그 역할을 다하고 싶어요.

Q. 작가로서의 삶은 어떤가요?

저희 디자이너 둘 다 전업 작가는 아니에요. 일과 부모, 그리고 작가로서의 삶을 살아가고 있죠. 때론 너무 많은 일들이 몰아쳐 지치기도 하지만 현실에서 벗어나 꿈을 꾸게 해줘요. 그것만으로도 헤이모구 작가 활동은 큰 가치가 있어요!

Q. 작가님의 뇌구조를 파헤친다면, 가장 크게 차지하는 TOP3가 궁금합니다!

 작가 “집, 건강, 행복”  디자이너 “생산성, 집, 체력”

Q. 작가님의 디자인 모토나 그림관이 있나요?

저희 두 디자이너는 취향과 시선이 너~~무 달라요. “이게 왜 좋지? 이게 왜 재밌지? 이게 안 귀여워?” 보통 제가 작업을 하고 디자이너가 피드백을 주는데 이해를 못할 때면 가끔 답답해요. 근데 시간이 지나면 이해가 가더라고요..^^;; 저는 작가적 시선에 고립되어 있고, 디자이너는 대중의 시선에서 봐줄 줄 알아요. 이 부분은 저희가 가진 아주 큰 힘이라고 생각해요.

Q. ‘헤이모구’가 추구하는 가치와 최종 목표는 무엇인가요?

행복은 강도가 아니라 빈도라는 말을 참 좋아해요. 주위에 숨어있는 소소한 행복을 찾고, 만들어 보며 '잦은 행복한 순간'이 지속되는 그런 작업물을 보여드리고 싶어요.

Q. 마지막으로 작가를 꿈꾸는 분들과 작가님의 팬, 그리고 앞으로 팬이 되실(?) 꾸밍 유저분들께 한마디 부탁드려요

내 인생의 주인공은 나야!” 타인의 시선에서 자유롭고 자주적인 삶이 되셨으면 좋겠어요. 내가 가는 이 길이 맞는지 의문이 될 때면 큰 힘이 될거에요. 그리고 아주 쪼-오-금 더 힘이 필요하면 불러주세요, 헤이~모구!
인터뷰에 응해주신 헤이모구 작가님께 감사드립니다! 작가님의 앞으로의 길을 응원해요 꾸밍은 다음 작가 연구소로 찾아뵐게요
[꾸밍 작가 연구소] 이전 연구가 궁금하다면?
 EP. 01 [어질어질 스튜디오]